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테니스와 골퍼 엘보우> 외측상과염 및 내측상과염에 대해

by doringling 2024. 8. 31.

테니스엘보란 ? 


테니스팔꿈증은 통증성 팔꿉관절증후군 또는 가쪽위관절융기염이라고도 부른다. 손목관절을 폄시키는 근육들의 과도한 긴장에 의해 폄근의 힘줄이 이는 곳인 위팔 가쪽위관절에 발생되는 병변으로 아래팔의 엎침과 손목의 폄을 요하는 동작을 무리하게 하거나, 팔꿉관절(주관절) 주위 근육에 반복적으로 무리한 힘이 가해지는 작업을 하는 사람이거나, 테니스나 배드민턴 선수 등에서 많이 발생한다. 주로 폄근공동힘줄(신전공동건)의 이는 곳의 부분파열과 같은 손상에 관련괸 염증과 관계가 있고, 위팔 가쪽위관절융기 주위의 윤활주머니염이나 뼈막염, 섬유염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증상은 점진적으로 진행되어 악화된다. 테니스팔꿉증의 원인 중 다발 부위로 여러 연구자들이 테니스팔꿉증에 짧은노쪽손목폄근의 침범이 주로 발생한다고 설명하였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Romer  와 Cyriax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romer는 테니스팔꿉증의 원인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고 하였다. 근염 또는 섬유염은 위팔가쪽관절융기에서 손목폄근이 이는 곳의 지속적인 긴장의 결과로 근염 또는 섬유염의 형태로 발생하며, 테니스나 배드민턴 선수들에서 많이 발생한다. cyriax는 위팔 가쪽위관절융기와 폄공동힘줄의 뼈힘줄막 이음부 파열, 노쪽손목폄근의 근육배부분과 폄공동힘줄 이음부 파열, 짧은노쪽손목폄근의 이는 곳 파열, 짧은노쪽손목폄근의 근육힘줄 이음부 파열이라고 하였다. 팔꿉관절 주위의 통증으로 아래팔의 엎침이나 뒤침운동과 돌림운동의 제한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가끔 손목에 방사통이 나타나기도 한다. 통증으로 손을 강하게 쥘 수 업서어 손의 쥐는 힘이 약해진다. 30~60세에서 흔하게 나타나고 주로 40대 초반에 발병이 높으며 성별의 발생빈도는 비슷하다. 통증 부위를 압박하였을 때 압박통과 함께 뜨거운감을 느끼게 된다. 손목관절의 가동범위제한이 있다.

 

엘보우 검사엔 무엇이 있을까

 

저항 검사는 손목관절의 노쪽편위와 폄할 때 저항을 주면 팔꿉관절 주위에서 통증이 유발된다. 밀 검사는 수동적이 뻗침 검사로 팔꿉관절을 폄한 상태에서 손목관절을 굽힘하면 팔꿉 관절 주위에서 통증이 유발된다. 머드슬로우 검사는 검사대에 아래팔을 엎침하여 올려놓고 세 번째 손가락을 폄하라고 한 후 세 번째 몸쪽손가락뼈사이관절에 저항을 주면 팔꿉관절 주위에서 통증이 유발된다. 가쪽 위관절융기염의 중재에 관한 최근의 연구에서 각기 다른 물리인자적 치료방식이 평가되었으며, 가쪽 위관절융기염에 초음파와 레이저치료가 잠재적인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운동치료에 관한 최근의 연구에서는 원심성 운동이 포함된 모든 그룹에서 통증의 감소, 기능의 향상, 파악력의 강화가 보고되었다. 이로써 가쪽위관절융기염 환자에게 있어 향상된 결과를 위한 다양한 치료의 부분으로 원심성 운동이 도움된다는 다수의 일치점이 발견되었다. 일반적은 물리치료 중재는 다음과 같다, 급성기에는 초기 염증 억제를 위해 안정이 필요하며, 팔꿉관절의 인접한 관절에 능동가동운동을 실시한다. 염증과 부종이 있을 시 부종 감소, 염증반응의 감소를 위해 냉치료를 적용하며, 통증 완화 및 미세순환 증진을 위해 온열치료, 경피신경자극치료기, 초음파치료기 등과 같은 치료기구를 적용한다. 통증을 유발하는 동작을 피하고, 근위축 및 근력 유지를 위해 통증이 없는 범위에서 다각도 등척성 운동을 실시하며, 통증이 없는 가동범위 내에서 등장성 운동을 실시한다. 만성기에는 손상 후 회복과정 중 단축된 관절 주위 연부조직의 뻗침을 적용하기 전 조직의 유연성과 온도를 높이고 순환증진을 위해 온열을 이용한 치료들을 적용할 수 있다.  통증과 염증이 조절되면 운동은 근육의 근력 증강에 초첨을 맞추며, 정상적 연부조직 길이의 회복 및 주위근육들과의 협응 조절에 중심을 둔다. 증상에 따라 수주, 수개월 이상의 치료 기간이 걸리기도 하며, 일상생활에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동작( 예 : 아래팔을 엎침한 상태에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문고리를 돌리는 움직임)을 교육한다.

 

골퍼엘보란 ? 

 

위팔의 가쪽위관절융기염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되는 위팔 안쪽위관절융기염은 주로 골프를 치는 사람에서 발생하여 골퍼팔꿉증이라고 한다. 골퍼팔꿉증은 손목관절과 아래팔을 많이 반복해서 사용하는 망치작업이나 골프스윙, 공 던지기를 많이 하는 사람에서 주로 발생하며, 안쪽위관절융기에서 이는 원엎침근, 노쪽손목굽힘근의 손상으로 나타난다. 위팔뼈의 안쪽위관절융기를 압박하면 국소적 압통을 호소하고, 아래팔의 엎침하여 손목관절굽힘 또는 자쪽편위를 하면 안쪽위관절융기에 통증이 증가한다. 저항 검사는 대상자의 팔을 몸통에 고정하여 팔꿉관절을 굽힘하고,  아래팔은 뒤침하여 검사자의 저항에 대해 손목을 굽히고 엎침시킬 때 안쪽위관절융기에 국소적인 통증이 유박된다. 역밀 검사는 수동적인 긴장을 유발하는 검사로 대상자의 팔꿉관절을 굽힘 자세에서 폄 하면서 손목과 손가락을 폄하면 안쪽위관절융기에 국소적인 통증이 유발된다. 중재는 테니스팔꿉증과 비슷하게 접근하는데, 초기에는 통증을 유발하는 던지기나 들기 같은 손목굽힘운동을 피하고, 주먹을 꽉 쥐는 동작을 피한다.